"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유쾌하고 재미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적용하는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 배경을 이해하고 학생들 주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교사들의 지침서. 다양한 교육 챗봇이나 수업 교재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의 깊은 이해 없이도 능동적으로 AI 수업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 책.
2028년 이후 인공지능 초등고 전면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고, 인공지능에 관심은 많지만 어떻게 시작하고 가르쳐야 할지, 대상과 수준은 무엇으로 정해야 하며, 내용에는 어디까지 포함해야 할지 등을 고민하게 하는 시점에서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없이도 이해와 실습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점점 책을 읽어나가면서 교사들에게 최적화된 인공지능 수업 활용 가이드가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교사라면 인공지능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조금 더 알려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인공지능 기초에 대한 개념도 필요하지 않을까 의문을 가졌는데, 아니다. 내가 틀렸다. 우선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그보다는 교사들이 쉽게 습득하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중요한 것 같았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교사도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고, 학생들에게도 가르치기에 충분히 효용성이 좋다.
Part 1 수업 활용 가이드에서는 챗 GPT 사용하는 방법 (음성, 영상, 비전), 맞춤형 GPTs 활용을 통한 양식 구현 등을 직접 해볼 수 있다. 사전 지식을 입력하여 결괏값 최적화를 미리 구성하면 챗봇이 자동으로 채점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다.
그뿐인가? 일일이 앱을 다운로드해 구현하기보다는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으로 동기화하여 사용하게 되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LilysAI는 크롬에 확장하여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다. Canva 또한 하나의 도구로 다양하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퍼플렉시티 PRO를 오래 쓰고 있는 사람으로서 퍼플렉시티 AI를 소개하는 장은 흥미롭다. 특화되고 전문화된 분양의 관심 영역을 집중적으로 고민하여 찾아준다. 물론 지금은 퍼플렉시티 프로보다 논문 자체를 한꺼번에 정리하여 요약하는 노트북 LM이 경이롭긴 하지. 그러나, 논문은 종이가 아깝지만 프린트하여 일일이 손으로 필기해가며 문제 제기를 스스로 하고 자신만의 주제를 선별하고 연구하는 것이 최고다. 사족.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프롬프팅을 위해서는 Maskara AI를,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database build AI, 그 밖에 felo 등을 사용하지만, 무엇을 해도 AI는 자신만의 개성 있는 창의력과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냥 호기심에 한 번 훑어 보는 것은 아무리 성능 좋은 AI를 소개한다 해도 의미가 없다.
초등학교 교사였던 언니는 말한다. 가르치는 게 힘든 것이 아니고, 잡일이 너~무 많아 정작 본업에 충실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고. 특히 학부모의 밤늦은 민원은 공황장애를 불러오고 급기야는 명예퇴직을 신청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현장에서 교사의 시간을 찾아줄 수 있는 AI 활용법은 무엇일까? 이 책에 소소한 방법들이 깨알처럼 그러나 풍요롭게 소개된다. 챗 GPT 글쓰기와 코딩에 최적화된 Canvas라는 도구를 여전히 유용하다. ChatGPT는 엑셀 파일을 넣지 않고도 복사한 자료만으로도 품의용 엑셀 서식도 만들어준다. 영수증 사진 파일을 업로드하고 표로 정리해달라고 하면 영수증에 적힌 내용을 표로도 만들어준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고 app script를 확장하여 연계하면, 코드를 넣어서 사용하면 맞춤형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선생님들이 꼭 사용해 봤으면 좋겠다. 간단한 파일로 시연해 본 결과 작업량이 상당히 줄고, 기존 엑셀 파일을 순식간에 네이밍 하거나 분류할 수 있다.
회의록이 저절로 생기는 다글로, 클로버 AI.
최근에 가장 핫한 NotebookLM으로 챗봇을 만드는 방법.
Napkin AI로는 도식 자료도 충분히 재미있게 만들 수 있으며
캔바 AI는 동영상, 이미지 제작을 할 수 있다.
다양한 ppt 생성 AI로는 Gamma, 캔바 등이 있고
인기를 끌었던 Teachable Machine으로 표정 인식 모델 제작도 소개한다.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AI Tool이 많이 소개되고 유저 친화적이며 직관적 가이드가 장점인 책이다.